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물을 많이 마시는 6가지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TV 프로그램에서도, 의사나 영양사들도 좋은 피부의 비밀, 다이어트의 비법으로 적당량의 수분 섭취를 강조합니다. 그럼 우리는 왜 물을 왜 마셔야 할까요?

 

건강정보

물을 마셔야 하는 이유

우리 몸의 70%는 수분입니다. 물은 우리 체내 모든 세포, 기관 및 조직에서 물을 사용하여 온도를 조절하고 다른 신체 기능을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1. 물은 조직, 척수 관절의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2. 물을 소화를 도와 몸에 미네랄과 영양소를 쉽게 흡수하도록 도와줍니다.
  3. 물은 탈수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4. 물은 속의 독소를 배출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물은 더위나 갈증을 해소하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이상의 몸에 이로운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적당량의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 섭취 권장량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자는 하루 1.8리터에서 2.1리터, 여자는 1.5리터에서 1.7리터의 물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더 정확하게는 자신의 몸무게에 0.03L를 곱해서 나온 숫자만큼의 수분 섭취가 권장됩니다. 즉, 50키로는 하루1.5리터, 70키로는 하루 2.1리터를 마시는 게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물을 많이 마시는6가지 방법

물 마시는 방법

1. 물에 단 음료나신선한 과일이나 채소, 허브를 곁들어 마신다.

물을 마시다 보면, 맹물이 비리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사과주스, 레모네이드, 아이스티 등과 같은 단 음료를 약간 섞거나, 신선한 과일(자몽, 딸기, 레몬), 채소 (오이, 생강, 샐러리)나 허브 (바질, 민트, 라벤더)를 곁들여 약간의 맛을 더하면 맹물을 마시는 그 지루함을 탈피할 수 있습니다.

2. 일상 속에서 물을 한모금씩 마시는 습관을 들인다.

일상 속에서 물을 한 모금씩 마시는 작은 습관을 들이면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물을 많이 마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식사 전, 카페에서 커피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면서, 외출하기 전, 집에 돌아와서, 자기 전이나 아침에 일어나서 등의 이런 생활 루틴에 물을 한 모금씩 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물 한 컵 약 200ml씩만 8번 마셔도 하루 권장량을 거뜬히 채울 수 있습니다.

 

3. 수분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한다.

수분함량이 높은 식품

양상추 : 96 %  수분

샐러리 : 95 %  수분

호박 : 95 %  수분

양배추 : 92 %  수분

수박 : 91 %  수분

멜론 : 90 %  수분

자몽 :91 %  수분

수분함량이 높은 음식을 평소에 섭취한다면  물을 많이 마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 과일과 채소에는 수분 함량이 높을 뿐 아니라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우리 몸에 좋습니다.

 

4. 물 마시기 알람 앱을 사용한다.

무료 물 알람 앱을 사용하여 더 많은 물을 마시도록 미리 알림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1 시간마다 물을 마시도록 알람을 설정하면,  특히 너무 바빠서 물을 마시는 것을 까먹었을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

5. 머그잔이 물통이 비워질때마다 바로바로 다시 채운다.

머그잔이나 물통에 물이 비워있으면, 일어나서 물통에 물을 다시 채우기 귀찮아져서 물을 안 마시게 되기 십상입니다. 그래서 물통에 있는 물을 다 마시고 비워질 때마다 바로바로 채우게 된다면, 물을 계속 마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적당히 마시면 우리 몸에 아주 좋은 물! 맹물만 먹기 질릴 때, 계속 물 마시는 것을 까먹게 될 때 5가지 방법 실천해보세요.

반응형